[월간 회고] 2023년 2월 - 변화
📌 이번 달 회고
6개월 간 몸 담았던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의 마지막 달이였다. 그래서 개인적인 것보다는 회사에서의 생활에 초점을 맞춰 지냈다.
1. 영어와 운동
지단달과 마찬가지로 영어와 운동은 루틴처럼 가져가려고 한다. 이제 스픽은 습관처럼 하고 있는데, 아쉬운 것은 자정이 다 되어 급박하게 진행한 수업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아침 혹은 점심에 여유롭게 수업을 들어야 집중이 잘 되는데, 미루고 미루다 11시쯤 으악 오늘 스픽 안 했다! 하며 급하게 앱을 켰던 적이 많았다.
운동 또한 초심을 잃은지 오래.. 일주일에 한두 번 움직일까 말까였다. 핑계를 대고 매번 내일로 미루다 보니 어느새 루틴이라고 하기도 애매한 위치에 와버렸다. 이번달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주 3회 이상 움직일 것이다..!
2. 개발 공부
지난 달 목표했던 개발 공부 계획 6개 중 5개를 달성했다. 1월에 진행 중이던 책과 강의를 완료하고, Cypress에 대해 공부하고, HTTP 웹 기본 강의를 듣기 시작했으며, 추가로 모던 웹 자바스크립트 입문 책을 읽기 시작했다.
특히 Cypress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았는데, 테스트에 대해 처음 접하면서 공부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했다는 것이 뿌듯하다. 도입하는 과정에서 이것저것 시행착오가 많았지만 재미있게 한 달을 보냈다.
하지만 절대적인 공부량을 늘리겠다던 지난 달의 다짐과 달리, 전혀 그러지 못했다. 하루하루 이거라도 해야 된다라는 강박에 사로잡혀 겨우 책을 피고 강의를 들었다. 특히 프로그래머스 Lv. 1을 아직도 끝내지 못했다는 것은 충격적이다. 곧 닥칠 환경의 변화 때문에 괜히 생각이 많아지고 뒤숭숭해서 집중이 안 됐다는 핑계를 대본다.
이건 뭐 방도가 없다. 잡생각을 줄이고 해야 할일에 몰입하자.
3. 기록
TIL을 꾸준히 기록중이다. 딱 이틀 조카들이 놀러 온 날, KEP 퇴사날(어제)을 제외하고는 매일을 기록했다. 블로그도 주 1회 포스팅을 하면서 꾸준함을 이어가는 중이다. 앞으로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주 2회 혹은 3회 포스팅을 목표로 글을 써보려 한다.
📌 다음달 목표 설정
- 프로그래머스 Lv. 1 완료
- HTTP 웹 기본 지식 완강
- 모던 자바스크립트 입문 완독
- 코어 자바스크립트 완독
- 이것이 코딩테스트다 완독 → JS 코드로 풀이 후 정리
- 포트폴리오 만들기
- 사이드 플젝 기획 + 셋업
이제 나는 백수가 되었다. 🤗
앞으로 하반기 취업을 목표로 공부를 하면서 그 과정을 꾸준히 기록할 예정이다. 당장은 취업을 위한 공부를 하되, 장기적인 계획과 방향을 점검하면서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갈 예정이다.
그리고 취업 전, 사이드 프로젝트로 하나의 서비스를 만들어 배포까지 해보고 싶다. 항상 생각만 하던 아이디어가 있는데, 이번에 꼭 배포해서 내 이름으로 만든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다!
소속이 없다는 것은 조금 불편하지만, 온전히 모든 시간을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소중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단, 대입처럼 희망이 있는 상태에 중독되어 취준 고인물이 될 수는 없기에 짧고 굵게 효율적으로 보내야 한다. 대감집 골라가기 프로젝트의 시작이다!